본문 바로가기
일상/요리

얼큰하고 속푸는데 좋은 동태찌개 만드는 방법

by joon2509 2022. 4. 7.
반응형

얼큰하고 속 푸는데 좋은 동태찌개 만드는 방법

술 먹고 난 다음날 해장국으로 먹거나 술안주로 함께 먹는 시원한 동태찌개는, 만들기 위한 재료나 비린내 잡기가 어려워 일반 가정에서는 잘 만들지 않는 음식인데, 생각 외로 양념장만 제대로 갖추어 요리한다면 비린내 정도는 간단히 잡을 수 있다. 오늘은 얼큰하고 속 푸는데 좋은 동태찌개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.

 

동태찌개 만들기 준비물

●동태 1마리, 무 200g, 두부 100g, 애호박과 양파 반개씩, 대파 1 뿌리, 풋고추와 붉은 고추 1개씩, 쑥갓과 소금, 후춧가루 약간씩, 멸치 국물 4컵

 

●양념장 : 고추장 1/2큰술, 고춧가루 2큰술, 맛술과 다진 마늘 2작은술씩, 생강즙 1작은술

 

동태찌개 만드는 방법

1. 동태 손질하기 : 동태는 머리를 잘라 내장과 지느러미를 제거하고 깨끗이 씻어 토막 낸 뒤 소금을 뿌려 10분 정도 두었다가 물을 끼얹어 살짝 헹군다.

 

2. 두부, 야채 손질하기 : 두부는 먹기 좋은 크기로 납작하게 썬다. 무는 나박하게 썰고, 애호박은 도톰하게 썬다. 양파는 굵게 채 썰고, 대파와 고추는 어슷하게 썬다. 쑥갓은 씻어만 둔다.

 

3. 양념장 만들기 : 분량의 재료를 함께 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.

 

4. 국물 끓이기 : 냄비에 멸치 국물을 붓고 무를 넣어 끓인다. 국물이 끓어오르면 양념장을 풀어 계속 끓인다.

 

5. 동태, 양파, 호박 넣기 : 국물이 팔팔 끓으면 손질한 동태와 양파, 호박을 넣고 끓인다.

 

6. 나머지 재료 넣고 간하기 : 한소끔 끓여 동태가 익으면 두부, 대파, 풋고추, 붉은 고추를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 뒤 조금 더 끓이다가 쑥갓을 넣고 불에서 내린다.

 

7. 얼큰하게 완성된 동태찌개를 맛있게 먹는다.

 

이상으로 얼큰하고 속 푸는데 좋은 동태찌개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, 동태찌개의 비린내 잡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생강즙만 넣어 주어도 간단히 잡을 수 있기 때문에, 알려드린 재료를 이용하여 집에서 입맛에 맞는 동태찌개를 한 번쯤 만들어 보시길 추천해드린다.

반응형
"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,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."

댓글